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재활의학과

> 진료과목 > 재활의학과

의료진 소개

재활의학과 조00 선생님 조OO 재활의학과

주요학력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졸업
전남대학교 의학석사 학위 취득
전남대학교 의학박사 과정 수료
광주기독병원 인턴 및 재활의학과 전공의 수료

주요경력 CCC 아가페 의원 원장
호남병원 재활의학과 원장
첨단우암병원 재활의학과 원장 / 병원장
화순노인전문병원 재활의학과장
현 나주효사랑요양병원 재활의학과 진료원장

과소개

재활의학(再活醫學, rehabilitation medicine)은 심신의 기능을 다시 활성화시키는 의학의 한 분야이다.
장애를 가진 사람을 주어진 조건하에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능력뿐 아니라 취미, 직업, 교육 등 잠재적 능력을 최대한 발달시켜줌으로써 정상에 가까운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해주는 의학의 한 분야이다. 이런 의미에서 재활의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미국의 하워드 A. 러스크는 재활의학을 치료의학, 예방의학에 이은 '제3의 의학'이라고 하였다. 그는 제2차세계대전으로 인해 장애군인들의 재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자, 장애군인들을 위한 회복기 병원을 설립하였다.

1948년 이 병원의 장점을 살려서 뉴욕의 한 병원에 재활프로그램을 마련하였는데, 이것이 재활의학의 기원이다. 한국은 1983년부터 재활의학 전문의를 배출하기 시작하였다. 중국에서는 건강을 회복시켜 준다는 뜻에서 강복의학(康復醫學)이라고 부른다.

재활의학의 1차 목표는 환자가 최적의 기능수준을 회복하여 최상의 안녕상태를 성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장애의 예방, 손상된 신체부분의 기능향상, 심리적 적응 등이 여기에 속한다. 재활치료는 초기에 합병증을 예방하고 질병 때문에 발생한 장애에 대한 기능적 재활을 실시해주는 것이다.
그 대상은 뇌손상 및 중풍과 근골격계 손상(통증재활),척수손상과 척수질병, 뇌성마비, 말초신경 손상, 골절·탈구·염좌, 지체절단, 호흡기 및 순환기 장애, 그리고 스포츠 손상 등을 가진 환자들이다. 치료분야는 주사 및 침치료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보조기 처방, 운동 처방 등이 있다.
환자에 대한 포괄적 치료를 목표로 하기 때문에 여러 분야의 전문인이 팀을 이룬다. 핵심요원은 재활의학 전문의, 간호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임상심리사, 사회복지사, 언어치료사, 의지 보조기 제작자, 특수교사, 직업보도사(vocational counselor) 등이다. 그 평가는 다른 의학 분야와 달리 질병이 아닌 기능을 기준으로 삼고, 환자의 질병뿐 아니라 가족과 사회환경 등에 대해서도 포괄적으로 알아야 한다.

  • 정형외과와 재활의학과가 같은가요?
    • 정형외과와 재활의학과가 같은 과라니요. 큰일날 소리입니다. 일부 개원가에서 파행적으로 정형외과에서 외상 환자의 재활치료를 하거나 재활의학과가 골절 환자를 보는 것 등은 법적으로는 문제가 안 되지만(전문의는 법적 면허의 개념이 아니므로) 두 과는 전혀 다른 범주의 과라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 정형외과는 외상-골절, 인대 손상-이나 선천 결함의 형태적 문제를 치료하는 것에 반하여 (즉 대개 치료의 핵심은 수술이지요) 재활의학과는 이러한 문제들 및 운동 장애, 인지 장애 등에 대한 기능적 평가를 하고 이에 대한 비수술적 치료를 하는 내과적 과입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 볼까요. 사고로 다리를 절단해야 하는 환자에서 다리를 절단하는 수술과 이후의 창상(수술상처) 관리는 정형외과가 하지만 그 환자의 의족 제작 및 의족 보행 교육, 보행 치료 등은 모두 재활의학과의 영역입니다. 또한 재활의학과는 단지 외상 뿐만 아니라 뇌성 마비나 운동 장애 등에 의한 근위축이나 자세 변성 등의 비수술적 치료를 담당합니다.